어느푸른저녁

어느 순간

시월의숲 2009. 11. 17. 21:50

평소에는 너무나 익숙해서 아무런 감흥도 일으키지 못하던 것들이 어느 순간 무척이나 신선하고, 깊은 울림을 가진 것으로 다가올 때가 있다. 내가 우연히 들어가 본, 한 소설가의 블로그에서 지금 내가 있는 곳의 익숙한 지명과, 내가 타고 다녔던 버스와, 그 버스 안에서 느꼈던 감정을 발견했을 때 오는 특별한 느낌. 나는 언젠가 그의 소설을 읽었고, 그것에 대한 감상을 썼었다. 내 작은 방 한 귀퉁이에 얌전히 꽂혀 있는 그의 소설을 나는 새로운 기분으로 다시금 꺼내본다. 이 소설을 쓴 작가는 얼마전 내가 있는 곳에 왔었고, 내가 타고 다녔던 버스를 탔으며, 내가 보았던 익숙한 풍경들을 바라보았다. 내가 느낀 이런 공감의 설렘이 문학소녀풍의 유치한 감상이라해도, 나는 이 느낌을 오래도록 간직하고 싶다. 그는 나를 알지 못하고, 나 또한 그를 알지 못한다. 하지만 내가 그의 소설을 읽었을 때 내 마음속에 남겨진 어떤 흔적이, 마치 내가 그를 오래 전부터 알고 지냈던 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이 알 수 없는 감정은 무엇인가? 어쩌면 그것은 '그'가 내게 남긴 흔적이 아니라, 처음부터 '나'의 흔적이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어느 순간, 나로부터 탈출해서 때때로 나를 찾아오는 또다른 나 말이다. 그것이 그의 소설로 인해 떠돌다가 어느 순간 나를 발견해낸 것이다. 그것을 나는 그의 짧은 몇 줄의 문장들 속에서 발견했다. 하지만 그 '어느 순간'은 자주 찾아오지 않는다. 온통 오해의 언어들 속에서 보이지 않는 어떤 감정의 닮은 꼴을 발견하는 때란 그리 쉽게 찾아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기형도가 '어느 푸른 저녁'을 지었을 때의 그런 예기치 않은 순간처럼.

'어느푸른저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모든 괴로움을 또다시  (0) 2009.11.21
내 이름은 빨강  (0) 2009.11.19
자화상  (0) 2009.11.13
흔들리는 것들  (0) 2009.11.11
내가 바라본 세상  (0) 2009.11.02